window 10 다운그레이드 - 복원 도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컴퓨터의 운영체제이고 이제는 마지막 숫자가 나오게 되었는데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어서 10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런데 부담이 없어서 새로운 window를 깔았는데 기능이나 성능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자체 기능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할 수 있죠. 다만 해당 기능은 새로운 버전을 설치하고 한 달 이상의 기간이 지나면 사용할 수가 없으며 C 드라이브에 올드 폴더가 유지된 상태여야 합니다.



만약 여건이 된다면 클릭 몇 번으로 작업이 가능한데 우선 작업표시줄 왼쪽에 있는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설정이라 적힌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각종 세팅을 바꿀 수 있는 화면이 생성되면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를 찾고 진입합니다. 마지막으로 좌측의 복구 탭을 선택해서 우측의 중간에 있는 돌아가기 시작 버튼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window 10 다운그레이드가 시작이 됩니다.



언급한 도구를 실행하고 원래의 window로 돌아가는 과정은 간단한 설문 조사에 답을 하고 클릭 몇 번과 기다리는 것이 전부이니 제가 자세히 절차를 설명하지 않아도 충분히 window 10 다운그레이드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10을 사용하기 전의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복원에 실패를 하거나 도구 실행릉 위한 버튼 자체가 비활성화가 된 상태라면 10을 설치한지 한 달이 넘었거나 이전 사용 기록이 담긴 올드 폴더가 없는 상태인데 이럴 땐 어쩔 수 없이 부팅 디스크를 제작하고 새롭게 운영체제를 깔아주어야 합니다. 그래도 옛날처럼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이 엄청 까다롭고 복잡하지는 않기 때문에 window 10 다운그레이드가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시도해볼 가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기왕이면 드라이브를 밀고 새로운 운영체제를 준비하는 절차도 알려드리면 좋을 텐데 이번 글의 주제와 거리가 있는 내용도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이번에는 자제를 하겠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운영체제 설치를 따로 분리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window 10 다운그레이드를 하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는 자체 도구를 소개했는데 사실상 메뉴가 있는 곳으로 찾아가는 방법을 알려드린 것이 전부이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