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cdemu - 윈도우10 가상시디


저는 이미지 파일을 사용할 일이 없어서 제목에 있는 도구를 써본 적이 없지만 간단한 구성과 안정적인 구동으로 많은 분들에게 칭찬을 받고 있는 툴이죠? 한 번도 활용을 해본 적이 없는 저도 이번 글을 쓰면서 모든 사용법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였죠. 좌우간 필요할 땐 구해서 사용하면 되는데 혹시 자세한 정보가 없어서 wincdemu를 활용하는 것이 어려웠다면 제가 알고 있는 내용들을 아래 엮어두었으니 읽고 적용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행 파일은 공식 홈페이지인 [goo.gl/Us39V]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곳을 찾아가는 것이 귀찮고 개인이 공유하는 파일도 괜찮다면 제가 올려둔 파일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물론 업로드를 해둔 자료는 공식 루트에서 구한 것이니 안심하고 윈도우10에서 사용을 하셔도 됩니다. 어쨌든 실행 파일을 구했다면 포터블 방식이니 그대로 실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최초 실행을 하면 가상시디를 연결할 드라이브를 생성하겠냐는 대화 상자가 뜨는데 [예]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올린 이미지와 동일한 wincdemu의 화면이 나타났다면 버튼의 기능만 알아두면 됩니다. [Mount image]는 연결하고 싶은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예컨대 iso, img, nrg, ccd, bin 등을 선택해주면 사전에 생성해둔 드라이브와 연결이 되죠.



이어서 [Unmout]는 이미지와 드라이브를 분리하는 버튼입니다. [Unmount All]은 모든 마운트를 해제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Uninstall driver] 버튼은 생성해둔 가상시디 드라이브를 제거하는 항목입니다. 서두에서 언급을 했지만 정말 구성이 간단하죠? 그래서 여러모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다음에 이미지 파일을 실행해야 할 상황이 있으면 wincdemu를 선택하게 될 것 같습니다.



각설하고 최신 버전의 운영체제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이미지 파일 열람 도구를 적어봤는데 파일 공유와 구성 소개를 한 것에 불과했지만 그래도 wincdemu에 관심이 있었지만 활용에 어려움이 있을 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