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디펜더 끄기 - 켜기 포함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의견이 분분한 도구이지만 일반적으로 백신 프로그램은 직접 알아본 내용을 바탕으로 구비해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운영체제에서 자체적으로 준비해둔 백신은 활용도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성능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기능을 해제하는 것이 좋을 수 있죠. 문제는 제목에 있는 운영체제 자체 백신을 어떻게 비활성화 상태로 만드느냐는 것인데 아래 윈도우 디펜더 끄기를 하고 싶을 때 진행할 수 있는 절차를 엮었으니 필요할 때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설명할 내용은 제가 쓰는 8.1을 기준으로 한 것이지만 8이나 10에도 포함할 수 있는 절차입니다. 다만 7은 시도해본 적이 없어서 똑같이 활용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7은 다음에 자세히 알아보고 절차를 따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좌우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키보드의 [시작 버튼 + R]을 누르고 [gpedit.msc]를 적은 후 확인을 눌러주는 것입니다.



명령어 입력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켰다면 본격적으로 윈도우 디펜더 끄기를 해줄 순서인데 좌측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Defender]을 순서대로 진입합니다. 이어서 우측을 살펴보면 [Windows Defender 해제] 항목이 있는데 해당 항목을 더블 클릭으로 실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을 맞추고 확인을 눌러주면 끄기는 완료가 됩니다.



클릭해야 할 부분이 많아서 디펜더의 비활성화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올려둔 윈도우 디펜더 끄기 이미지의 내용을 확인하면서 작업을 하신다면 딱히 막히는 부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켜기를 할 땐 설정을 원래대로 돌리면 되고 살짝 살펴보니 7에선 제어판의 [Windows Defender] 아이콘을 실행하고 [도구 > 옵션 > 관리자 탭] 메뉴에서 사용 체크를 해제하면 되는 것 같군요.



각설하고 활용할 일이 없는 서비스를 종료하고 싶을 때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적어봤는데 윈도우 디펜더 끄기와 연관된 정보를 원하고 있을 때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의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기능 해제와 켜기를 다뤄볼 것을 약속하며 이번 글은 갈무리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