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히 엑셀에서 함수의 sumif로 조건부로 합계하는 과정 안내
단순한 덧셈을 할 땐 부호를 사용하거나 SUM을 사용해서 데이터 범위만 지정을 해주면 되는데, 제목에 적어둔 덧셈 방식은 데이터 범위 외에 입력해야 할 부분들이 있어서 조금은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엑셀 함수 sumif도 알고 보면 간단해요.
그냥 조건부 합계에 필요한 내용 하나만 더 입력을 해주면 원하는 계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세한 엑셀 sumif 함수에 대해선 아래쪽에 정리를 해봤는데, 제가 문서 프로그램을 능숙하고 현란하게 다룰 줄 아는 사람은 아니지만, 어려운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비전문가의 정보라도 엑셀 함수 sumif를 쓰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 입력하는 방식만 알면 됩니다. =SUMIF(요건데이터범위,요건,덧셈할데이터범위)를 적어주면 됩니다. 저는 아래 이미지처럼 데이터를 적어두고 [갑]의 정보 값만 더해보도록 할게요.
▼ 우선 결과가 나올 칸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괄호를 열어둔 상태까지 입력을 해주세요.
▼ 괄호를 열어둔 상태에서는 요건이 있는 데이터 범위를 입력합니다. 드래그 앤드 드롭을 하면 자동으로 좌표 값이 추가될 거예요.
▼ 이번에는 쉼표를 붙이고, 요건이 있는 좌표를 입력해주세요. 마찬가지로 클릭을 하면 좌표 값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쉼표를 하나 더 붙인 뒤에 더해야 할 값이 있는 범위를 지정하고 괄호를 닫아주세요. 저는 정보 부분을 지정하면 되겠죠?
▼ 이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저도 10과 11을 더한 21이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군요.
응용 정보까지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도움은 되는 글이었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