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원단위 절사 함수 rounddown

엑셀에서 워단위의 절사를 하는 함수는 rounddown



자료 정리를 할 때 통계 처리를 하거나 산술적 계산이 필요한 순간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는 도구로 유명하죠? 하지만 아무리 많은 기능들을 지원해준다고 해도 다루는 방법을 모르면 무용지물 입니다. 고로 엑셀 원단위 절사를 하려면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얘기를 하자면 원단위 절사 함수로 활용할 수 있는 엑셀 rounddown을 알아두면 되는데 혹시 엑셀 절사 함수를 몰라서 엑셀 단위절사를 할 수 없었다면 아래 버림 함수를 쓰는 과정에 대한 글을 적어두었으니 읽고 적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조나 개념을 얘기하면 글이 너무 복잡해질 것 같고 딱히 모르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함수이기 때문에 그냥 실전 적용 과정을 중점적으로 얘기하겠습니다.



저는 9자리의 숫자를 임의로 적고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결괏값이 출력될 셀을 선택하고 수식 시작을 알리는 [=]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rounddown을 적은 뒤 괄호를 열어줍니다.





괄호가 열린 상태가 되었다면 이번에는 계산하고 싶은 셀을 입력해야 하는데 그냥 마우스 커서로 셀을 클릭해주면 자동으로 셀 값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셀 값이 추가된 다음에는 쉼표를 한 번 넣어주고 -1을 붙인 뒤 괄호를 닫아주면 원단위 절사 함수가 됩니다. 간단하죠?





눈치가 빠른 분들이라면 이미 아셨겠지만 엑셀 절사 함수에서 -1은 단위에 해당합니다. -2를 적을 수도 있고 -3을 적을 수도 있죠. 이 부분은 위에 올려둔 작업 예시를 확인하면 더 쉽게 엑셀 단위절사를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담으로 엑셀 rounddown은 버림 함수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올림을 해주는 roundup도 있죠. 사용하는 과정은 down과 동일하니 올림 결괏값을 출력해야 할 때 적절히 사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엑셀 원단위 절사를 해주면 됩니다. 그저 수식의 종류와 셀에 채워주는 과정을 나열한 것이 전부인 글이었지만 그래도 들러주신 분들께서 문서 작업을 진행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