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해상도 조절 프로그램 - HRC 활용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최근에 32인치 장비를 장만했는데 Full HD 지원 모델이라 그런지 화소 수준이 조금 동떨어진 느낌이 있더군요. 그래서 4K까지는 아니더라도 강제로 화소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알아봤는데 결론부터 얘기를 하자면 300마력 자동차가 500마력을 낼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화소를 강제적으로 높일 수는 없었습니다. 몇몇 툴을 쓸 수는 있지만 가독성이 엄청 떨어지게 되죠. 고로 모니터 해상도 조절 프로그램은 강제로 화소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장치가 지원하는 성능 안에서 빠른 변경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 적당합니다.



제목에 적어두었지만 다시 한 번 얘기를 하자면 HRC라는 이름의 툴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툴을 쓰면 강제로 화소를 높이는 것은 어렵지만 빠르게 화소를 전환할 수는 있죠. 혹시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실행 파일을 구해야 하는데 [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16946]에서 받거나 하단에 제가 올려둔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HotKey_Resolution_Changer_v2_1.exe.zip


받은 파일은 압축을 풀고 실행을 합니다. 설치 과정이 없는 모니터 해상도 조절 프로그램이며 실행한 다음엔 작업 표시줄 우측에 트레이 아이콘이 생성될 것입니다. 그 부분을 누르면 조절하고 싶은 항목을 맞춰줄 수 있죠. 툴의 화면에선 주파수와 해상도를 맞춰주는 항목이 있는데 원하는 수준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Hotkey]를 세팅하면 단축키를 활용해서 화소를 전환하는 것이 가능하죠.



다루기 까다로운 형태의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자세한 설명을 할 부분이 없군요. 그래도 덜컥 글을 여기에서 끝내면 아쉬운 감이 있으니 올려둔 모니터 해상도 조절 프로그램의 화면 구성 이미지를 올려봤습니다. 내용을 확인하시면 툴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각설하고 디스플레이 장치의 사용 설정을 조금이나마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니터 해상도 조절 프로그램을 소개했는데 대단한 글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의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주제가 되겠지만 더 알찬 내용으로 돌아올 것을 약속하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